소비자내적특성

3. 소비자내적특성이 중독구매에 미치는 영향 첫째, 충동성과 정서조절어려움은 갈망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조 절어려움은 금단·불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충동성과 정서조절어려움, 자기통제력은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충동성과 정서조절어려움, 자기통제력은 내성·강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스포츠토토로 인한 도박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마음챙김소비 개념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의 스포츠토토에 관한 연구에서는 도박중 독의 예방을 제시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따 라서 본 연구는 향후 스포츠토토를 여가문화로 정 착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지금까지 마음챙김에 관한 연구와는 다르 게 마음챙김을 소비상황과 접목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 소비상황과 접목했다는 점 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과는 다르 게 마음챙김을 3요인의 구성체로서 상대적 영향력 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불법스포츠토토 시장은 점점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일반복권은 운에 의해 결과가 좌우되지만, 스포츠토토는 경기력 분 석과 예측에 기반하고 있어 언젠가는 대박이 터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더욱 몰입을 하게 되고 중독에 이를 수 있다. 결국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등 다양 한 문제를 발생시켜 스포츠토토사업의 본래의 목 적과는 다르게, 스포츠토토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 을 키우고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따라 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토토로 인한 부정적 결과 들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마음챙김소비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도박중독예방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홍보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 고, 스포츠토토에 대한 국민들의 긍정적 인식을 제 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중독구매의 결정요인으로서 소 비자내적특성(심리정서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도박중독의 결정요인에는 사회문화적요인과 심리 정서적요인이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후속 연 구에서는 중독구매에 관한 결정요인을 보다 다차 원적으로 구성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 료된다. 둘째, 연구대상을 대학생으로 한정하였지만, 마 음챙김을 통해서 중독구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후속연구 에서는 좀 더 폭 넓은 연구대상을 파워볼사이트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해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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